본문 바로가기

'차클' 디지털로 부활하는 K-문화유산! 생생한 복원 과정 공개

방송 : 9월 25일(일) 오전 10시 30분


박진호 교수가 문화재 디지털 복원에 관해 이야기한다.

25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K-클라스'에는 박진호 교수가 출연해 '디지털 복원'에 관해 이야기한다. 박진호 교수는 황룡사 9층 목탑, 신라 왕경,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등 사라지거나 훼손된 국내외 문화를 되살린 장본인으로, 이번 '차이나는 K-클라스'에서 문화재를 디지털로 어떻게 복원하는지 생생한 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별 학생으로 방송인 최송현이 출연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한다.

박진호 교수가 처음으로 소개한 장소는 1400년 전 신라와 통일신라의 수도, 신라 왕경이다. 디지털 타임머신을 타고 떠난 첫 번째 장소에서 학생들은 황룡사 9층 석탑의 위용을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 설계도도 남아있지 않았던 목탑을 디지털로 복원한 박진호 교수의 비밀이 공개된다.

다음으로 공개된 문화재는 우리나라의 국보이자 세계 유일무이한 인공 석굴사원인 석굴암이다. 현재도 멀쩡히 존재하는 석굴암을 디지털로 복원한 이유는 바로 세계적인 박물관인 뉴욕 메트로폴리탄에서 먼저 요청이 왔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은 볼 수 없는 석굴암의 뒷모습도 디지털로 구석구석 볼 수 있다는데, 디지털로 복원된 석굴암 영상을 본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진호 교수는 자신이 복원한 해외 문화재도 소개한다. 대표적인 것이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와 아프가니스탄 바미안 석불로, 특히 앙코르와트는 오랜 내전으로 곳곳이 훼손되었던 것을 우리나라 디지털 기술로 되살렸다고 한다. 탈레반에 의해 산산조각이 난 바미안 석불 역시 완벽한 형태로 복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황룡사 9층 목탑과 같이 턱없이 부족한 자료만을 가지고 디지털로 복원할 수 있었던 비법은 25일(일) 오전 10시 30분 JTBC '차이나는 K-클라스'에서 공개된다.

(JTBC 모바일운영부)

JTBC 뉴스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

에디터 PICK! 핫뉴스

    대표이사 : 이수영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산로 48-6 | 연락처 : (02) 751-6000
    사업자등록번호 : 104-86-33995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7-서울마포-0896

    JTBC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