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국혁신당 손들어준 '강남좌파'…'반윤' '비명' 몰렸나

[앵커]

조국혁신당의 총선 득표율을 살펴보니 서울 강남과 서초구에서는 민주당의 위성정당보다 더 많은 표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소득의 이른바 '강남 좌파' 상당수가 조국혁신당을 선택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류정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례대표 선거에서 24.25%를 득표해 12석을 얻은 조국혁신당은 서울에선 22.87%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서울 25개 자치구의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의 득표율만 따져봤더니, 강남과 서초구 두 곳에선 조국혁신당의 득표율이 더 높았습니다.

더불어민주연합의 득표율이 더 높게 나타난 곳은 강남구에선 논현1동과 일원1동, 수서동, 서초구에선 양재2동 등 총 40개 동 중 4개 동에 불과했습니다.

송파구까지 강남 3구로 확장하면 67개 동 중 47개동, 70.1%에서 조국혁신당이 더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강북 지역에서도 종로구 사직동과 용산구 이촌1동, 영등포구 여의동과 양천구 목1동과 5동 등 소득 수준이 9분위 이상으로 높은 곳에서는 조국혁신당 득표율이 더불어민주연합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념 성향은 진보적이면서 고소득·고학력 계층인, 이른바 '강남 좌파'가 민주당 계열의 정당보다 조국혁신당을 선택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입니다.

[최병천/신성장경제연구소 소장 : 반윤(반 윤석열)·비명(비 이재명)성향의 유권자들이 조국혁신당을 지지하면서 고소득·고학력 민주당 지지자들이, 다르게 말하면 '강남 좌파'가 득표를 통해서 확인된 것으로… ]

다르게 말하면 '강남 좌파'가 득표를 통해서 확인된 것으로 반면 서울 내 전통적인 민주당 강세 지역에선 더불어민주연합이 조국혁신당보다 5~10%p 정도 득표율이 높았습니다.

[영상디자인 최수진 오은솔 / 영상자막 김형건]

JTBC 뉴스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

이 기사를 쓴 기자

에디터 PICK! 핫뉴스

    대표이사 : 이수영, 전진배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산로 38 | 연락처 : (02) 751-6000
    사업자등록번호 : 104-86-33995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7-서울마포-0896
    기사배열기본원칙책임자 : 남궁욱 | 기사배열기본원칙
    청소년보호책임자 : 방지현 | 청소년보호정책

    JTBC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AI 학습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